임산부운동, 무리하게 하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부부의 사랑이 결실을 맺게 되는 임신, 그런데 임신중에는 해야하지 말아야할 금기사항들이 많아 엄마 아빠가 잘 살펴보고 실천하도록 해야하는데요. 음식에서부터 모든 것을 골라야하는 임산부들을 위해서 오늘은 임신초기에 해야하지 말하야할 것, 그리고 임신중에는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로 임신중에 심한 운동은 금기해야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다이어트 만큼이나 무리한 운동은 특히 임신초기에 유산위험이 있기 때문에 간단한 걷기정도만 하라고 알려져있는데요.

 

 

하지만 임신 중 적정한 운동은 임산부와 태아에게도 건강에 좋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엔돌핀이 나오게 되고 이러한 자극은 태아의 뇌 발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 수준의 혹독한 운동이 아니라면 요즘은 임산부의 운동도 적극 권장되고 있습니다.

 

 

[임신과 수영]
그렇다면 어떤 운동이 좋을까요? 임신을 하신 분들 중에 수영을 해도 되는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몸의 컨디션이 좋다면 다양한 수영법으로 수영운동을 해도 괜찮지만 만삭이 되면 간단한 운동도 사실 쉽지 않은데요. 또한 차가운 온도의 물에오래있게 되면 체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따뜻한 물온도에서 적절한 시간으로 잠깐 수영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장 적절한 임산부 운동, 유산소운동]
임산부들이 하기에 가장 적절한 운동은 바로 유산소운동입니다. 특히 하루 15분에서 30분정도는 남편분과 함께 걷기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다만 편한 복장과 편한 운동화를 신고 다이어트를 하는 것처럼 공복에 운동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근력운동]
출산을 앞두고 하는 근력운동은 출산에 도움을 주며 임신 안정기로 갈수록 심해지는 허리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임신 안정기로 갈수록 임산부는 아래와 같은 운동은 피해야합니다. 넘어지기 쉬운 스키나 승마, 그리고 계속 달려야하는 스쿼시나 테니스, 그리고 수압이 많이 느껴지는 스쿠버 다이빙 등을 피해야하는데요.

 

 

위에서 임산부의 운동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했지만 무리한 운동과 움직임은 크게는 태아 유산까지 이를 수 있으며 태중의 아이를 위해서는 무리한 움직임과 운동을 금해야합니다. 음식과 약, 아이에에게 가는 모든 것을 조심해야하는 임산부.

 

 

 

적절한 운동은 태아와 산모에게 도움이 되지만 무리한 운동욕심은 서로에게 좋지 않다는 것을 유의하며 건강한 임신 중 활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