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다가올 미래. 웨어러블 디바이스 6선

 

웨이러블 디바이스 란 단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2018년 부터는 초등학교 정규 과목으로 sw교육이 도입 될 정도로 이제 IT 산업은 우리 삶에 밀접하게 다가 오고 있는데요.


일반 시민들도 삶속에서 그 영향을 받을 것이 분명해 그 시장성이 이미 폭팔 단계 인 산업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

 

 

 

BI Intelligence는 매출액 기준으로 2018년 전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15조원에 달할것으로 전망 하고 있다네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몸에 부착 또는 착용해서 사용하는 전자장치를 일컫는 용어로 Wearable Devices, 단순히 정의 하자면 문자 그대로 입을 수 있는 전자 기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텐데요.

 

SF영화 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단골 손님에 가까울 정도로 자주 나와 저절로 미래 지향적인 산업 이라는 인식도 생긴 것 같습니다.


어떤 임무를 하는 요원의 안경에 상황에 따른 데이터가 줄줄이 나온다던가 평소엔 보이지 않다가 위기 상황에서 목뒤에서 튀어 나와 저절로 합체 되는 헬멧 같은 것도 웨어러블 디바이스 활용의 예로 영화에서 보신적 있을거 같네요.

 

 

 

 

반도체의 경량화로 우리는 현제 무게 150g 이하의 스마트폰이 일반화 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기존 전화의 기능을 벗어 나서 노래도 듣고 사진도 찍고 날씨도 알아볼 수 있으며 심지어 심박수나 잠꼬대 까지 체크 해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제품을 직접 따로 휴대 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 하고 상황에따라 전환이 느린 단점이 존재 하기도 하는데요.

보다 편의를 제공 할수 있는 필요한 구간에 직접 부착 된 상품의 필요성에 따라 출시된 것이 바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나아가서는 생체 인식 까지 발전 방향이 잡혀 있는 광범위한 산업 입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이미 라이프스타일과 엔터테인먼트, 헬스 및 피트니스 분야에 걸쳐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내 삶을 더 간편하고 유용하게 만들어줄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이해를 돕는 차원에서 이미 상용화 되서 여러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상품들의 사례 몇 가지를 소개 해 보겠습니다.


 

 

 

◎스마트 워치

 

대중에게 가장 대표적 으로 인식된 상품중에는 바로 스마트워치가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는 손목에 시계처럼 찰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인데요.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차세대 주자가 되지 않을까 하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만든 애플사에서 2014년 9월 애플워치를 출시하면서 스마트워치는 더욱 주목을 받았는데요.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며,길찾기,보마일 뱅킹,운동 정보 관리,자동차키,전화, 알람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시계만으로도 충분히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가 있어 앞으로 더 많은 수요가 창출 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네요.

 

 

 


VR안경

 

스마트워치에 이어 VR안경 역시 대표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인데요.
VR안경을 쓰면 마치 내가 가상현실 속에 직접 들어와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통해 평면으로 보던 세상과는 완전히 다른 세상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어 요즘 VR게임방과 같은 곳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오알캠이라고 하여 시각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웨어러블 디바이스 안경도 있으니 VR안경의 활용도도 높은 편이라 계속해서 그 분야가 넓어질 것 같네요.


 

 


자세 감지 디바이스

 

건강을 위해 좋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티셔츠 핀, 자세 감지 셔츠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티셔츠 핀은 옷깃 핀 모양으로 옷에 착용이 가능해 내가 잘못된 자세를 취했을 경우 진동 등을 통해 푸시 알림을 보내줍니다.
자세 감지 셔츠 역시 자세가 흐트러졌을 때 이를 알려준다고 하네요.


 

 

 

 

 

운동량 측정 디바이스

 

구글토킹슈즈나 센서가 부착된 스마트 양말처럼 내 운동량을 측정해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 자세히 파악하여 걷거나 달리는 자세도 수정해주며 다각도로 피드백을 해주기 때문에 운동을 더 재미있게 할 수 있겠네요.


 

 

 

블루투스 헤드셋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블루투스 헤드셋 역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요즘은 넥밴드와 이어폰을 분리하여 한층 더 스타일리시하고 가벼워졋다고 하니 이어폰 줄과 안녕을 고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음악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상품이 존재 합니다.

 

 

스마트폰 앱과 연동 하여 운동량을 체크 해 주거나 수면 상태를 봐주는 팔찌 같은 것도 그 일종이겠죠.

 

 


 

 

 

오늘은 우리에게 곧 다가올 미래 에 영향을 끼칠게 분명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는 포스팅을 해 봤는데요.
10년 후 우리의 삶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90년대에는 막 끝난 야구 경기 결과 하나를 알아 보려고 해도 전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밖에 없었죠.
삐삐를 쓰던 세대는 스마트 폰의 시대를 예측 하기 어려 웠을 겁니다.

 

요즘은 VR이 이미 대중화 되어 가고 있는데요.

영화에서만 봐왔던 광경이 10년 후 우리 모습일수도 있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