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육아 고수가 알려주는 아이들에게 시기별 좋은 장난감

 

 

 

아이들 장난감 사주려고 보면 막상 어떤걸 사줘야 할지 고민 되지 않나요?

 

의례적으로 여아라면 바비 인형 남아면 기차 이라던지 로봇 같은걸 생각 하게 될텐데요.

 

좋은 장난감이란? 어떤 것 일까요.

 

 

 


고대 이집트, 로마 심지어 마야 이전의 2000년전 아메리카 문명에서도 장난감이 발견 되기도 했는데요.


고대 아메리카 문명은 바퀴를 발명 하지 못한 걸로 알려져 있는데 장난감 유물엔 바퀴가 달려 있어서 논란이 돼기도 했다네요.

 

각 문명의 초입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장난감이 발견 된걸 보면 어쩌면 인류에겐 장난감이 필수 불가결 한거 같습니다.

 

오늘은 장난감의 종류별 아이들에게 적합한 시기 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할께요.

 

 

 

 

 

 

 


 

 

 

 


감각운동기


시기 - 출생 ~ 2세


감각과 지각 신체 활동을 통합해 나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인지능력에 도움이 될수 있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즉 단순히 만지고 움직이며 색감이 선명하고 움직이거나 소리 나는 장난감으로 시각과 청각에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생후 0~2개월 의 아이의 경우 신체 활동이 아직 원활하지 못한 상태로 아직 만지고 움직이는 것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시기 요람 위 에 모빌을 다는 것은 색감이 있는 움직이는 물체 이기 때문에 감각 자극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따라서 통통 튀기는 공,소리가 나는 인형,스스로 움직이는 장난감, 알록 달록한 색감의 그림책,두드리면 퉁퉁 소리나는 북 같은 종류가 좋습니다.

 

 

 

또 이 시기는 사물이 보이지 않아도 존재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라는 걸 깨달은 대상영속성 을 보유 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대상 영속성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아이는 부모가 안 보이면 불안 증후근을 보이도 하는 데요.

 

물체가 나왔다 들어 갔다하는 대상 영속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장난감도 좋습니다.

 


 

 


전조작기


시기 - 2 ~ 6세

 

상징을 이해 하거나 추론 능력을 이용하기 시작하거나 물체에 대한 분별능력을 깨우치는 시기 입니다.
이 시기는 논리적 사고를 통해 조작능력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전 조작기는 시기에 따라 미세 협응 능력 발달기와 상상력 발달기로 나뉘는데요.시기별 정의와 도움이 되는 장난감을 알아 보죠.

 

 


대,소근육,미세 협응 능력 발달기 2세 ~ 3.5세 

 

미세하게 집거나 변형시키거나 하는 작업에 필요한 근육 및 인지 능력을 끼우는 시기 입니다.

 

미끄럼틀, 그네, 쌓거나 하는 단순 블럭, 점토, 아기 인형, 관절 인형 같은 단순하면서 손으로 이리저리 만지거나 조작할수 있는 장난감이 류가 좋습니다.

 

 

 


 

 

 

조작과 상상력 발달기 3.5세 ~ 6세

 

탐색 ,좀더 작거나 복잡한 조작활동, 상상력 촉진을 도와 줄 놀이감.이 좋습니다.

 

공룡백과, 좀더 복잡한 블록류, 조립 , 변신 로봇, 재료를 통해 완성체를 만드는 장난감, 역할 놀이에 도움이 돼는 부엌이나 주방, 상점 등 세트,색칠 놀이 등 이 좋습니다.

 

 


 

 

 

구체적 조작기

 

시기-7 ~ 11세

 

사물들의 관계성을 이해, 연역적 사고를 깨달은 시기입니다.

 

구체적으로 상상하거나 어떤 사실을 기반으로 이해 할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류의 장난감이 좋습니다.

 

공룡백과,자전거나 이외에 몸을 조작해 움직이는 류의 장난감, 동화 책, 그림 그리기, 공예, 아이가 친근감을 느끼는 캐릭터의 장난감, 지구본,규칙에 따라 진행하는 스포츠 등 이 도움이 됩니다.

 

 

 

 

시기별 특징을 이해 하면 각각의 장난감 시기는 저절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 장난감 레고 같은 경우 조립 활동을 기반으로 해 상상력 발달기에도 도움이 될테고 나이가 좀더 먹어도 더 복잡한 조립이 가능해 구체적 조작기까지 무난히 가지고 놀수 있겠죠?

 

제가 임의로 선정한 기준으로.

 

동화책 역시 3.5세 부터 읽어 주면 좋겠지만 직접 읽고 가지고 논다는 개념으론 구체적 조작기에 어울리는 거 같아 포함 시켰습니다.그림으로 설명한 동화책 같은 경우 3.5세 부터 스스로 읽게 해도 좋을것 같네요.

 

보통 커다란 그림으로 설명된 공룡 백과는 상상력 발달기에도 충분히 활용가능해 보여 상상력 발달기에 포함 시켰지만 공룡에 대해 더 잘 이해 할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에 읽어도 좋을거 같네요.

 

 


 

 

 

오늘은 아이들의 시기별 로 가지고 놀기 좋은 장난감들에 대해 다뤄 봤는데요.

 

우리 아이 에게 놀이를 통한 즐거운 추억을 선물할수 있고 성장에도 도움이 될수 있도록.

 

이왕 장난감을 구매 해 줄거라면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 맞는 장난감 이라면 금상첨화 아닐까 생각을 해 보게 되네요.

 

물론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서 가장 좋은 건 장난감 보다도 부모와의 소통을 통한 배움임을 잊으면 안 돼겠죠?


모두 힘든 육아 건승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페이스북에는 더욱 재미있는 컨텐츠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