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식단 엄마아빠가 함께 준비해야하는 이유
- 카테고리 없음
- 2017. 5. 1. 12:05
초음파를 통해 임신 사실을 알게 되면 엄마와 아빠는 할 일이 많아집니다. 엄마는 신체적 변화 때문에 신경써야할 것이 한둘이 아니며, 아빠는 이러한 엄마를 정신적으로 안정시켜주고 몸의 건강을 챙겨주어야할 시기인데요.
임신초기에는 주의사항과 함께 먹는 것까지 고려해야하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오늘은 이런 초보 아빠, 엄마들을 위한 임신초기 식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음식
임산부와 태아는 출산을 위해 그 전에 건강을 위한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해야합니다. 때문에 음식도 좋은 것들로만 가려먹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초기, 영양보충을 위한 음식
임신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고 입덧이 심해 영양적으로 산모와 태아가 부족할 수있습니다. 떄문에 입덧이 심한 산모에게는 우유, 사과, 당근과 곶감등이 도움이 되며 유산을 방지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검정콩, 잣, 연근, 목이버섯과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다량의 단백질이 도움이 되니 계란, 살코기, 현미 등이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임신 중기, 태아의 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식단
임신 중기는 태아의 심장과 뇌가 발달되는 시기로 산모의 혈액순환을 돕는 도라지, 햅쌀이나 현미가 좋습니다. 또한 아이의 심장과 뇌 발달에 좋은 음식으로는 견과류, 달걀, 감자, 수박, 감, 김, 조개 등이 좋습니다.
- 임신 말기, 임신중독을 예방하는 음식들로 식단 짜기
임신말기는 출산이 임박하는 시기로 임신 중독이 생길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어느때보다 산모와 아이의 건강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떄는 칼슘과 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임신중독에 도움이 되는 시금치, 콩, 늙은 호박, 해조류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임산부 하루 권장 칼로리는 얼마?
임산부의 경우 무조건 많이 먹으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알려진 임산부 칼로리를 하루 2300칼로리 정도로 일반 사람과 비교했을 때 약 1.1배 정도를 늘린 식사량입니다. 때문에 무조건 많이 먹기 보다는 임신초기, 임신 주수 등에 따라 알맞는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에는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약물복용에 주의해야하는 등 임신초기 주의사항과 함께, 아이의 태교를 시작할 수 있는 임신초기태교 시작 시기입니다.
이처럼 먹는 것에서 부터 태교까지 하나하나 신경써야하는 것이 임신인데요. 그러한 이러한 행동들이 곧 건강한 출산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먹는 것 하나라도 충분히 고려한 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