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 집순이가 알려주는 택배 대신 받아주는 대리 수령 서비스 4가지

 

 

택배 많이 이용하고 계신가요?

 

온라인 구매가 자연스러워진 시대가 온 덕에 어느덧 현대 인의 필수 요소가 되버린 택배는 매년 높은 성장을 보이며 기존 오프라인 시장을 빠르게 대체 하는 추세 입니다.

 

 


   ▲ 지난해 각 연령대별로 이용한 유통채널 비중. ※단위:% (출처: 칸타월드패널)   

 

이용자가 늘다 보니 제도적으로 많은 변화가 생겨 왔는데요.

 

1인 가정이 늘고 프라이버시 에 대한 시각 또한 변화 되 옴으로서 집에서 직접 수령이 어렵거나 프라이버시 와 관련 된 물품 이거나 혹은 안전 등의 이유로 택배를 대리 수령하는 수요가 생겨서 관련 서비스가 생겨 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이용하수 있는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영업점에서 택배 수령

 

각 택배 회사는 영업점에서 택배를 수령할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택배 회사마다 정해 놓은 규정이 다르니 고객센터나 영업점에 미리 전화를 주고 사전에 고지를 해 주어야 합니다.

 

수령시엔 본인을 확인 할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고 하네요.

 

집이 해당 택배 회사의 영업점 과 가깝다면 한번 고려해 볼만 한데요.

 

대부분의 영업점이 도심 외곽 물류 창고 지대에 있어 가깝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위치는 사전에 검색 해 보시고 수령하기 수월할지 미리 계산해서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편의점에서 택배 수령

 

과거엔 편의점 주에 미리 부탁을 해서 택배의 수령지를 편의점으로 해서 수령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편의점 수령의 경우 편의점 주의 재량에 따른 것으로 편의점이 택배 수령의 의무라던지 서비스가 존재 한 것은 아닙니다.

 

업주와 교섭을 통해 수령 하는 경우 알바를 거의 쓰지 않거나 점주 가족이 돌아가며 계산 서비스를 해 주는 편의점의 경우 단골이라면 해주는 경우도 있다는데.


택배를 대리 수령 했을시 생길수 있는 트러블을 떠 안을수도 있으므로 거절 할수도 있습니다.

 

알바 가 많은 업장의 경우 일일히 택배에 대한 공지가 번거롭고 알바가 점주에게 언질을 주거나 해야 하므로 번거로워 거절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편의점 온라인 택배.


그렇기는 한데 작년 부터는 편의점 업체와 온라인 쇼핑몰이 제휴 해서 택배 수령지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생겼습니다.

 

이 경우 택배는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서 신청 할때 배송지를 기입하는 서비스 란이 있을 것 인데요.

 

 


G마켓과 옥션 의 경우 GS25와 협업해 무인 안심택배함 ‘스마일박스 서비스’운영중 입니다.


해당 쇼핑몰에선 상품 구매시 해당 배송지를 스마일 박스로 신청 하시면 됩니다.

 

 

 

다만 현제는 시행 단계로 아직 서울지역만 적용되고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 인거 같습니다.

 

집 근처에 스마일 박스를 가진 편의점이 있다면 이용하시면 편리 할거 같네요.

 

 

 


11번가와 티몬의 경우 CU 편의점과 제휴해 11Pick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당 편의점에서 직접 수령 하는 방식이며 몇몇 업장에서는 무인 택배함을 이용하는'11Pick 락커'의 시행을 시작하고 있다고 합니다.

 

 

배송지 정보 입력에서 11번가 락커&픽업을 찾아 들어가시면 편의점 찾기로 해당 편의점을 쉽게 찾아 보실수 있고 전국 단위에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하철 사물함 수령

 

 

해피 박스 라는 것인데 지하철 사물함을 통해 택배를 받을수 있지만 현제는 제휴 하는 쇼핑몰이 현저히 적어 택배수령이 목적이라면 이용에 용의하지 못한 상태 이며 시간당 이용 요금도 비싼 편.

 

▶여성 안심 택배 보관함 서비스

 

 

지자체가 운영하는 택배 수령 서비스로 해당지역의 안심택배 보관함을 통해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수도권에선 일반적으로 보급이 잘된 편이고 계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라네요.

 

이름이 여성 안심 택배 보관함 서비스 이지만 기본적으로 여성과 성별 상관 없이 지역구민이라면 누구라도 이용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네이버등 포털에서 (자기 지역구)+여성안심택배 를 검색해 보면 자체적으로 정보는 안 뜨지만 블로그 등을 통해 우리 지역 어디에 서비스 되고 있으며 주소는 어떻게 되는지 쉽게 검색 되므로 해당 지역이 가깝다면 이용해 봐도 좋을 것 같네요.

 

 

 

여성 안심 택배를 이용 하고자 하시면 주문시 배송지에 해당지역 (택배함주소)+여성안심택배보관함 이라고 기입해야 합니다.


해당 지에 배송후 48시간 무료 고 이후로는 하루당 1000원의 이용료가 붙는다고 하네요.

 


 

 

 

 

자 오늘은 택배를 대리 수령 할수 있는 방법 들에 대해 다뤄 봤는데요.

 

포스팅 준비 하면서 저도 몰랐던 다양한 방법이 있어서 놀랐습니다.

 

편의점 수령 서비스나 안심 택배 같은 경우 시행 된지 몇년 안되기도 해서 1인 가구가 늘어 나는 추세 에 발 맞쳐 사회도 이렇게 변해 가고 있구나 새삼 생각 이 들었습니다.

 

택배를 집에서 받기 부담 스럽거나 힘든 상황에 계신다면 이미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어 거부감 없고 편리한 택배 수령 서비스 한번쯤 이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