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익률, 함정에 빠지지 말자
- 카테고리 없음
- 2017. 9. 22. 18:17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 파생상품 등 유가증권에 투자하기 위해 조성되는 투자자금이죠.
일정금액 규모의 자금 운용단위를 일컫는데요.
펀드의 수익률은 기준가격의 상승률로 계산합니다.
원칙적으로 투자신탁자금을 결산할 때 지급되는 이익분배금 지급률로 계산하지만 펀드의 경우에는 수익자별로 수익증권의 매입시점과 환매시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펀드 수익률을 마냥 믿어도 되는 걸까요?
펀드는 크게 투자비중에 따라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세 가지로 나뉩니다.
주식형 펀드는 주가상승에 따라 자본이득을 얻기 위해서 주식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60% 이상 투자해 위험을 감수하지만 그만큼 고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채권형 펀드는 주식 없이 채권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이며, 혼합형 펀드는 자산의 60% 미만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주식형 펀드는 설명대로 수익률이 높으나 위험도가 높고, 채권형 펀드는 반대로 위험도는 낮지만 수익률이 적습니다.
혼합형은 주식형과 채권형을 적절히 혼합하였으므로 위험도와 수익률도 적절하겠죠.
또한 투자방식에 따라 목돈을 한꺼번에 납입하는 거치식 펀드, 일정 기간마다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적립식 펀드, 최초 투자금을 넣고 이후 수시로 자유롭게 납입하는 임의식 펀드로 나뉘기도 하는데요.
투자노하우가 확실하지 않다면 거치식보다는 적립식을 선택하시길 조언 드리겠습니다.
펀드는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10% 이상의 수익도 가져갈 수 있는 상품이지만, 펀드 수익률에는 함정이 존재합니다.
대개 펀드 상품을 선택할 때는 현재 수익률을 보고 판단하게 되는데요.
현재 수익률이 반드시 미래 수익까지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당장 수익률이 높아 보이더라도 한 달 뒤에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형 펀드는 시장의 분위기와 흐름을 파악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펀드는 좋아 보이는 상품이더라도 흐름에 따라 하락을 거듭할 우려가 있습니다.
어제의 수익률이 아무리 좋아도 오늘의 수익률이 좋지 않다면 아무 의미가 없어지겠죠.
펀드는 하루하루 장에 따라서 움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매를 결정하는 순간, 기간 수익률을 꼭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채권형 펀드 또한 채권 시장이 좋지 않을 때라면 어떤 상품이라도 수익률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채권형 펀드가 안 좋은 펀드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주식이 폭락할 때 채권시장이 대체투자처로 인식되어 인기를 얻는다면 수익률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펀드는 어떤 펀드라도 시장 분위기와 흐름에 따라 움직인다는 점을 인식하셔서 동일한 기간을 설정하시고 기간 수익률로서 평가하셔야겠습니다.
당장 오늘 수익률에 사로잡혀 펀드 수익률의 함정에 빠지시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