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방광염치료 방법5가지로 재발없이!
- 카테고리 없음
- 2017. 7. 9. 16:07
여성들이 달고 사는 만성 질환의 대표격으로 알려진 것은 바로 질염과 방광염입니다. 여성들에게는 감기처럼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도 생길 수 있는 것이 방광염인데요. 오늘은 여자들이 왜 방광염에 더 쉽게 걸리고 노출되기 쉬운지, 그 이유와 치료 방법, 방광염에 좋은 음식까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Q. 여자 방광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흔히 성관계로 방광염이 생긴다고 알려져 '신혼병'이라는 웃지못할 별칭도 가지고 있는것이 방광염입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원인을 찾아보면 여성의 요도 모양과 여자 방광 위치 때문에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데요. 여성은 요도에서 방광까지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외부의 세균이 요로를 타고 올라가면서 방광염이 생깁니다. 때문에 성관계로 생기기도 하고 만성피로, 장시간 소변을 참거나 공공시설을 통해 생기기도 하는 것이 방광염입니다.
[Q. 방광염 증상때문에 괴롭습니다.]
대체로 여자방광염증상은 밤중이나 새벽에 응급실을 찾을 정도로 괴롭습니다. 처음에는 잔뇨감으로 시작하다 배뇨 통증, 심하게는 바로 소변을 봐야하는 절박뇨나 방광염 혈뇨가 보여 응급실을 찾는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어렵고 몸살이나 질염을 동반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방광염을 치료해야하나요?]
1.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병원에 내원하여 항생제 처방을 받는 것입니다.
방광염이 이미 심해졌다면 약복용과 주사치료로 방광안의 세균을 제거하는것이 좋으며 병원 내원만으로 바로 당일, 방광염이 완화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치료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당일에 바로 완화증상을 보이거나, 대체로 1주일안에 치료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나 비뇨기과에 가시면 대체로 여자 방광염 검사는 건강검진 당시의 소변검사와 동일하게 이뤄집니다.
2.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으로 방광염 완화하기
- 물 많이 마시기
병원에서도 안내하는 것으로 소변을 자꾸 배출해야 방광안의 염증이 씻겨 나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방광염이 걸렸을 때, 걸리기 전이라도 물을 자주 먹는것이 여자 방광염 치료약으로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 성관계 후 위생관리 철저히
- 프로폴리스, 유산균 섭취하기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특히 프로폴리스나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잦은 항생제 처방은 피하기
가장 빠른 방법이고 야자 방광염 치료약으로 대중적으로 쓰이는 것이 항생제이지만, 만약 방광염이 자주 걸리시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항생제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만성 방광염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여성에게 좋은 좌욕
또한 따뜻한 기운을 주는 좌욕을 통해 여성의 생식기나 방광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여성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방광염은 재발이 심하기 때문에 꼭 완치가 필요하며 충분한 물을 마셔 소변에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배변 후에도 생식기의 청결에 주의하여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