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1개비 보다 60배 몸에 해롭다는 삼겹살 구이 의 비밀

 

 

 

2005년 세계 보건 기구(WHO)는 건강에 해로운 조심해야 할 음식 10가지를 발표 했습니다.
게중에는 숯불 구이류 식품이 포함 되었는데요.

 

직화로 구운 고기류에서 담배 60개비 수준의 발암 물질이 발생 한다는 놀라운 사실 역시 발표 되었습니다.

 

 

 

 


직화 구이 하면 대표적으로 삼겹살을 들수 있겠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서민 음식 고등어, 삼겹살 을 직화 구이 했을때 어떻게 몸에 나쁜지 알아 보겠습니다.

 

 

미세먼지


작년 미세먼지 이슈가 한참 광풍이었던 시기 환경부는 난데 없이 고등어 구이 를 언급해서 비아냥을 받았는 데요.


이슈와는 별개로 실제로 기름을 이용하는 요리,요리 재료의 기름 성분이 많은 식재료는 구을때 미세먼지를 뿜어냅니다.

 

 

환경부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특히 고등어와 삼겹살이 미세 먼지를 많이 발생 시킨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세먼지는 1mm의 100/1 크기에 달하는 작은 먼지를 일컷는 말인데요,
미세먼지의 농도 등급은 좋음(0∼30), 보통(31∼80), 나쁨(81∼150), 매우 나쁨(151 이상) 등 네 단계로 나뉩니다.

 

미세먼지 예보가 나쁨 일때 외출을 하면 숨쉬기도 버겁고 목도 칼칼하며 텁텁한 기분이 오래가는 거 다들 경험해 보셨을거 같은데요.

 

실제로 중금속 덩어리인 미세 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야기 하며 1급 발암 물질이기도 합니다.


그 미세먼지가 나쁨인 기준이 1㎥당 90㎍ 인걸 생각 하면 무려 나쁨 상태의 25배에 해당되는 초미세먼지가 고등어를 구을때 발생 한다는 사실 입니다.

 

직화로 직접 구워 먹는 형태의 고등어 음식점은 적지만 대중적인 서민 음식 삼겹살 직화 구이 형태가 많아 위험에 더 노출 되어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연기

 

삼겹살,고등어를 구을때 미세먼지뿐 아니라 연기를 통해 포름알데히드,이산화질소,중금속 같은 오염물질을 뿜어 내기도 하는데요.

 

포름알데히드 역시 WHO 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중에 하나 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물질은 연기와 연기를 통해 음식으로 스며 들게 되 우리의 체내에 축척 되게 됩니다.

 

 

 

고기의 탄 부위


직화로 고기를 굽워 음식의 단면에 불이 직접 닿게 되면 각종 유해 물질들이 발생 하는 데요.

 

고기의 탄 단면에 발생 하는 유해 물질로 대표적인 벤조피렌은 한번 흡수 되면 죽을때 까지 배출 되지 않으며 특히 그물망 형태로 된 석쇠구이에서 많이 발생 한다고 하네요.

 

 

 

 

 

벤조피렌에 노출되면 적혈구가 파괴되 빈혈을 야기 하고 면역 체계를 떨어트리며 장기간 노출시 암발생율을 높이기도 하는 데요.

 

특히 임신 전 여성의 유방과 지방 조직에 벤조피렌이 축적되면 임신 기간 동안 혈액으로 태아에 영향을 미치며 난소가 감소, 생식이 제한 되기도 하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 할수 있다고 하네요.


동물성 단백질이 고온에 노출 됐을때 발생하는 헤테로사이클릭 아민 역시 1급 발암 물질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해결법

 

이런 문제들을 야기 하고 있지만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는 인간 에게 아주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죠.


식약청이 권장하는 해법 으로는

 

고기를 구을땐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한다.

 

빛을 이용해 고기를 굽는 자이글 이나 물을 끊이는 방식인 스팀 불판 같은 연소 하지 않는 간접 발열 방식으로 고기를 구을수 있는 상품은 음식이 타거나 기름이 튀거나 발생하는 연기를 줄일수 있어 되도록이면 이런 도구를 이용하기를 권함.

 

고기를 먹을땐 불이 직접 고기에 닿는 방식으로 굽는 것만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찌거나 끓여 먹는 방법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

 

라고 하네요


 

 

 

 

흔히 `이게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인데.`라고 하죠?
먹고 살기를 잘하는 것은 어떻게 먹는가? 도 포함된 일이기도 한거 같네요.

 

하지만 사람이 살면서 고기를 안 먹으순 없잖아요.

 

단백질은 인간의 신체를 구성 하는 주요 인자중에 하나 이며 전문가들은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 을 반반식 섭취해 줘야 한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어느것 하나 너무 섭취 하지 않으면 영양 불균영을 야기 시키기도 하는데요.

 

담배는 혐오 사진도 넣고 각종 규제도 하고 있는 실정인데요 직화 구이 음식에 대해선 이런 홍보가 너무 안되어 있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한데요.

 

이왕 먹을거 몸에 해롭게 먹지 않도록 알아 보는 게 중요 한거 아닐까 싶습니다.

 

 

 

 

페이스북에는 더욱 재미있는 컨텐츠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